연구원 소개
불佛은 생명 교敎는 생활
『한마음연구』를 발행하는 대행선연구원은 불교학을 근간으로 묘공대행의 선사상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2016년에 한마음선원 부설로 설립한 전문학술기관입니다.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2016년에 한마음선원 부설로 설립한 전문학술기관입니다.
-
본 연구원은 불교 및 그와 관련된 수행, 역사, 문화 등의 연구를
통해 불교학과 인문학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여러 학술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창립 이래로 불교학 연구와 관련된 발표회 및 세미나,
논문집 발간,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학술교류, 여성수행자
(젠더)와 관련한 불교학 국제교류 등 불교학과 관련된 주요한
학술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본 연구원은 근현대 한국불교의 대표적 인물 중 하나인 대행선사의 선구적인 불교 수행의 이정표를 학술적으로 정립하여 불교학과 인문학의 외연을 확장시키고자 설립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중요한 실천으로 불교학의 진흥을 위해 2018년 이후부터 『한마음연구』를 발간해 왔고, 묘공학술상을 통한 신진, 중진 학자들의 연구토대 마련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묘공학술장학제도를 통해 불교, 선, 명상과 관련된 학문을 공부하는 대학원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
- 『한마음연구』는 불교 교학과 불교 사학, 현대 사회와 연계되어 새로운 가치관의 방향을 제시하고 , 응용 불교, 인간의 심리와 연결된 불교 명상ㆍ수행 사상 등 기존의 불교 교학ㆍ사학 분야와 새로운 분야의 지평을 열고 있는 분야를 조화롭고 균형 있게 진흥시키고 있습니다.
- 2018년 8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연 2회 발행, 현재까지 해마다 일반논문과 전문적 주제의 연구 논문을 수록, 발행하고 있습니다.
- 이처럼 『한마음연구』는 꾸준히 불교학술논문을 게재하면서 신진학자의 등용문과 중진학자들의 전문적인 연구발표 학술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
대행선연구원의 활동이, 사부대중의 수행에도 도움이 되고
한국불교 선禪과 교敎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높게 끌어 올리면서, 모든 중생에게 이익 되기를 발원합니다. -
불佛은 생명 교敎는 생활 대행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