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 그냥갈 순 없잖아 ! - 세계의 비구니 승가 - > 관련논문

The Center for Daehaeng-Seon Studies

우리는 각자 자성불(自性佛)을 모시고 있다.
어찌 솟아날 구멍이 없다고 하겠는가.

관련논문

단행본 주인공 그냥갈 순 없잖아 ! - 세계의 비구니 승가 -

본문

83884acbd60b625ea97f2a9c2876decb_1721964141_0426.jpg

목차.


● 추천사 / 진우 스님 _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 추천사 / 법산 스님 _ 대한불교조계종 법계위원장

● 추천사 / 본각 스님 _ 대한불교조계종 전국비구니회장

● 발간사 / 혜수 스님 _ (재)한마음선원 이사장

● 머리말 / 대행선연구원 간행위원회

● 일러두기




1부 한국 비구니승가


한마음선원의 포교 현황과 미래 / 혜선 스님

한국 비구니승가의 현황과 개선방안 검토 / 본각 스님

한국 비구니승가의 현황과 미래 방향 / 김응철


2부 동아시아 비구니승가


대만의 비구니승가와 불교 부흥 / 창쉔 스님

일본 여승사원 :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보다 / 모니카 베테

근현대 일본의 수계 여성들 / 모니카 슈림프

베트남 비구니승가의 설립과 발전 / 류팝 스님



3부 남방 비구니승가


히말라야 불교 전통의 여성 출가자들 / 카르마 렉쉐 쏘모 스님

스리랑카 현대 비구니공동체의 분열과 통합, 그리고 발전 / 기하니 드 실바

태국 비구니승가의 현실과 과제 / 카카낭 야바프라바스

미얀마 틸라신들의 공동 염원과 미래 전망 / 히로코 카와나미


4부 서구 비구니승가


서구의 티베트불교 여성출가자들 / 툽텐 쬐돈 스님

부처님의 가르침을 근본부터 배웁니다 / 하주 스님



대행선연구원은 묘공당 대행 선사 입적 10주기를 기리며 세계의 석학과 수행자들을 초청하여 2022년 6월 17일부터 이틀간 〈세계의 비구니승가: 현재와 미래 (Buddhist Nuns’ Sangha around the World: Present and Future)〉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다.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일본, 대만,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티베트 등 세계 비구니승가의 현황을 분석하고 미래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이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되고 논의된 내용을 1년 동안 보완하고 재편집하여 이번에 단행본으로 엮었다. 책 제목은 “부처님 법에 의해서 한마음이고 한도량이고 한법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사람으로 태어나서 그냥 갈 수는 없다”고 말한 대행 선사의 어록 중 일부이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은 추천사에서 “비구니스님들이 어떻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승해 나가고 어떠한 전법교화의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각국의 전문가와 수행자가 직접 이야기하고 있으며, 또한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위해 불교와 대중들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다”면서 이 책의 발간을 계기로 비구니스님들의 전법교화와 수행이 더 활발해지기를 기원했다. 


(재)한마음선원 이사장 혜수 스님은 간행사에서 “지난 학술대회를 통해 얻은 성과는 무엇보다 언어의 장벽을 넘어 세계 각 지역의 비구니승가공동체가 어떤 수행과 포교를 하고 있으며 어떤 현실적 어려움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가를 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면서, “발표 논문을 일반인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형태의 글로 재편집하여 이번에 『주인공, 그냥 갈 순 없잖아! - 세계의 비구니승가』를 간행하였다”고 말했다. 



이 책은 한국, 동아시아, 남방, 서구 비구니승가의 4부로 구성되었다. 


▲ 1부 ‘한국 비구니승가’는 우리나라 비구니승가의 역사와 현황, 당면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세 편의 글을 실었다. 생활참선 수행도량인 한마음선원의 포교 활동과 미래 포교 방향, 전국비구니회에서 비구니스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한국 비구니승가의 현황과 개선 방안, 그리고 한국불교사에서 비구니승가의 변천과정과 현재 비구니스님들의 활동 양태를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글이다. 


▲ 2부 ‘동아시아 비구니승가’는 대만, 일본, 베트남의 비구니승단을 국가별로 소개한 네 편의 글을 실었다. 세계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는 대만의 비구니승단, 성직자의 결혼이라는 특징을 지닌 일본불교에서 여성성직자의 활동과 인식, 그리고 최근 불교가 부흥하는 베트남의 현실적 고민과 기대 등을 알아볼 수 있다. 



▲ 3부 ‘남방 비구니승가’는 인도 히말라야·티베트와 스리랑카, 태국과 미얀마의 비구니승가를 소개한 네 편의 글을 실었다. 정치적·사회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에서도 각국의 비구니승가의 계맥 복원 노력과 그들의 활동 상황, 그리고 미래를 대비하여 어떠한 일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알 수 있다. 



▲ 4부 ‘서구 비구니승가’는 서양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출가자들이 티베트와 한국에서 불교를 배워 현지에 어떻게 활용하고 포교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생생하게 보여주는 두 편의 글을 실었다. 인도 히말라야·티베트불교 전통을 지키는 미국 쉬라바스티 애비, 한국 선불교 전통을 기반으로 한 선련사에서 출발하여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북미 불교 교단인 자혜불교회는 출가와 재가, 남녀의 구별을 떠나 깊은 감동을 선사한다.



 이 책에 실린 글 중 일부는 대행선연구원에서 발행한 『한마음연구』 제9집과 제10집에 논문 형태로 게재되었다. 대행선연구원 홈페이지(학술자료실-논문검색)에서 해당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


Total 2건 1 페이지

검색


(13908)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경수대로 1280-10 대행선연구원
전화번호 : 031-470-3277(대표), 3276
Copyright (c) 2021 대행선연구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