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공대행의 수행체계와 자비교화에 대해서 / 정광균(중앙승가대) 2019.02. 2집(211-260) > 논문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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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각자 자성불(自性佛)을 모시고 있다.
어찌 솟아날 구멍이 없다고 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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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집 묘공대행의 수행체계와 자비교화에 대해서 / 정광균(중앙승가대) 2019.02. 2집(211-260)

정광균(중앙승가대) 2019.02. 2집(211-260)

본문

초록

본 논문은 “묘공대행의 수행체계와 자비교화”라는 논제로, 첫째, 묘공대행의 한마음 주인공에 대해서 소승과 대승을 막론하고 연계된 것임을 밝혔다. 둘째, 묘공대행의 수행체계를, 세 번 죽어서 참 자기와의 상봉, 둘이 아닌 도리, 일체로 드러내는 오공五共의 이치 등으로 고찰하였다. 이러한 대행의 수행체계는 초기불교와 부파불교, 대승불교를 비롯하여 조사선과 맞닿아 있어서 정통과 전통을 도외시 않았음을 살펴보았다. 셋째, 묘공대행의 체득내용이 초기불교나 부파불교에서 추구한 해탈열반의 세계에 부합되고, 대승불교의 사종열반의 체득이 바로 성불의 요건임을 고찰하였다. 넷째, 묘공대행의 자비교화는 일체중생과 동체대비로, 모든 일상의 삶에서 일어나는 고통이 바로 한마음 주인공에서 비롯되었으니 그 고통도 그 한마음에서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가지고, 교화하여 고통을 여의고 행복을 얻어서 마음을 안정시켜 생활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함을 살펴보았다.



In this paper, the theme of "MyoGong Daehayng's practice system and compassionate edification", First, it is revealed that MyoGong Daehayng's hanma-eum ju-ingong is related to hyayana and mahayana. Second, I examined the practice of MyoGong Daehayng's practice three times and found point of contact with true self, Non-duality, Ogong(五共)'s justification. Daehayng's practice system examined the fact that he did not overlook orthodoxy and tradition because he was in contact with early Buddhism, eighteen schools, and Buddhism. Third, MyoGong Daehayng's contents were matched to the liberation and nirvana world pursued by the early Buddhist or eighteen schools, and the four nirvana's learning of the Mahayana Buddhism was the requirement of Buddhism. Fourth, MyoGong Daehayng's compassionate edification is based on hanma-eum ju-ingong, which is a pain that occurs in all everyday life as compared to all regeneration and fuselage. I saw that I am rehabilitated to live a life of living a stable heart by getting happiness by suffering from pain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묘공대행의 수행체계와 자비교화
1. 묘공대행의 한마음 주인공
2. 묘공대행의 수행체계
3. 묘공대행의 체득내용
4. 묘공대행의 자비교화
Ⅲ.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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