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논문 이석환.임상목(2021). 방생의 현대적 의미-한마음사상을 중심으로(동서철학연구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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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생放生은 불살생과 비폭력을 실천하고 공덕을 얻기 위한 불교의례이다. 현대 한
국과 중국에서 행해지는 방생법회는 동시대에 기원했다. 중국불교에서는 수나라의 천
태지의天台智顗가 봉행하였고 한국에서는 신라 법흥왕이 처음 방생을 실시했다는 기
록이 있다. 한국의 방생법회는 중국에서 전래된 것으로서 방생법회의 취지와 동기 및
근본적 사상은 대동소이하다. 중국에서 한국으로 전래 되면서 법회 형식과 체계가 일
부 변화되었지만, 현재까지 동일한 방식으로 법회가 진행되고 있다. 두 나라에서 동일
한 날짜와 동일한 형식으로 행해지는 대표적인 방생 법회는 정월 방생법회이다. 정월
방생법회는 예로부터 사찰에서 봉행해온 불교의 대표적인 행사로서 정월에 방생을 하
여 불교의 생명존중 사상과 동체대비의 자비정신을 구현하여 도덕성을 기르고 신앙심
을 고취시켜 가정과 사회생활의 안정을 기원하는 취지로 행하고 있다.
하지만 자비심을 바탕으로 일체중생에게 자비행과 보살행을 실천하는 방생의 본래
의미와는 다르게 근래에는 상업화되고 형식화된 방생으로 인하여 방생의 본래 의미와
동기가 축소되고 왜곡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묘공대행妙空大行은 방생의
본래 정신과 의미를 회복할 필요성을 인지하고 방향을 제시했다. 대행은 방생의 참된
의미를 계승하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생활선의 수행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방생
의 본래 의도와 동기를 존중하고 정신을 계승해야 된다는 관점에서 나아가 방생을 넓
은 범위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행은 한마음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생활선을 주창하고 대중교화에 앞장섰다. 대행
은 방생의 의미를 모든 존재를 동등하게 인식하는 한마음사상과 생활선을 바탕으로
모든 생명체에게 생명을 유지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올바른 방생이
라고 한다. 즉, 형식화되고 의례화 된 현대 방생의 문제를 지적하며 생명존중을 적극
적으로 해석하여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으로서 방생의 범주를 확장하였다.
주제어: 방생, 대행, 자비, 보살행, 생활선, 한마음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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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석환.임상목2021.방생의 현대적 의미-한마음사상을 중심으로동서철학연구100.pdf (1.4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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