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요(2017).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Ⅰ) - ‘초월적 자아’와 ‘주인공’ 개념의 상호소통 연구(철학사상문화25) > 관련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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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Ⅰ) - ‘초월적 자아’와 ‘주인공’ 개념의 상호소통 연구 -


정재요


To cite this article :
정재요 (2017) 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Ⅰ) - ‘초월적 자아’와 ‘주인공’ 개념
의 상호소통 연구 -, 철학사상문화, 25, 84-101


본논문은근원적지평에대한사유로‘철학’과‘종교’의접점을모색한다는차원에

서,후설현상학과대행선사설법을비교고찰하는것으로구성된다.이점에서본논문은궁

극적이고절대적인기반탐색의경로를교차연구한‘현상학-불교사상의비교연구’의계보학을

따르는것이기도하다.하지만이러한계보학적보편성속에서도본논문의특수성은,후설

현상학의불가적함의를고찰하는준거를한마음선원장을역임한대행선사(大行禪師)의설법

속에서구한다는점에있다.특히본논문은후설현상학과대행선사설법의근본원리를담은

‘초월적자아’와‘한마음주인공’개념을비교고찰하는것에중점을둔다.이들개념을통해

서기술되고설해지는공통의사항들,이를테면모든존재에대한의미부여,세계의구성작용,

만물간의상호주관성,본질근원의영역이면서도형상화하거나규정할수있는어떤경험적

대상이아니라는점등을검토하여,후설과대행선사사상에서의공통적인근원·원리적지향을

추적하도록한다.이러한과정을통해대행선사의한마음주인공사상이후설의현상학적지평

과조우한다는것,나아가난해한현상학의수월한번역으로서대행선사설법이기능할수있

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주제어】 후설, 현상학, 초월적 자아, 대행선사, 한마음 주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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