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요(2017).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Ⅱ) - ‘현상학적 방법론’과 ‘한마음 수행론’의 비교 연구(선학48) > 관련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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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논문 정재요(2017).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Ⅱ) - ‘현상학적 방법론’과 ‘한마음 수행론’의 비교 연구(선학48)

본문

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Ⅱ) - ‘현상학적 방법론’과 ‘한마음 수행론’의 비교 연구 -


정재요 대구교육대 윤리교육과, 강사


To cite this article :
정재요 (2017) 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Ⅱ) - ‘현상학적 방법론’과 ‘한마
음 수행론’의 비교 연구 -, 禪學(선학), 48, 309-337


국문 초록

본 논문은 후설 현상학과 불교사상을 비교 고찰한 연구사적 보편성 속에서도, 후설 현

상학의 불가적 함의에 대한 준거를 한마음선원장을 역임한 대행선사(大行禪師)의 설법

을 통해 모색하려는 목적에서 기획되었다. 특히 본고에서는 후설 현상학과 대행선사

설법의 근본원리를 담은 ‘초월적 자아’와 ‘한마음 주인공’을 탐구하고 깨닫기 위한 방

법론적 유사성 검토에 중점을 둔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초월적 자아를 탐구하기 위

한 후설의 현상학적 방법론인 판단중지·현상학적 환원·본질직관과 한마음 주인공

을 깨닫기 위해 대행선사가 제시한 수행론인 놓음(맡김)·되돌림·지켜봄(觀)의 상관성

연구에 주목한다. ‘판단중지-놓음(맡김), 현상학적 환원-되돌림, 본질직관-지켜봄

(觀)’이라는 현상학적 방법론과 한마음 수행론 간의 유사성 검토를 통하여 대행선

사의 한마음 수행론이 후설의 현상학적 방법론과 조우하고 있다는 것, 나아가 난해

한 현상학적 방법론에 대한 수월한 번역으로서 대행선사의 한마음 수행론이 기능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국문 핵심어

후설, 현상학, 현상학적 방법론, 대행선사, 한마음 수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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